본문 바로가기
동물 이야기

베이징의 개 페키니즈

by L.Story 2023. 11. 23.

특징

페키니즈(Pekingese)는 중국 출신의 견종으로, '베이징의 개'라 하여 페키니즈라는 영어명이 붙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징빠(Jingba)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페키니즈는 주둥이가 납작한 단두종 견종 중 하나로, 퍼그와 차우차우와 같은 중국 출신 견종입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사람과 함께 살아온 견종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키(체고)는 15~23cm, 몸무게는 최대 6kg 정도 나가는 소형견으로, 얼굴이 납작하고 코가 눌려 있는 외모가 특징입니다.

페키니즈는 중국 황실에서 왕족들이 기르던 견종으로, 황제들은 페키니즈 중에서도 작은 강아지를 소매 속에 넣고 다닐 정도로 아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 2차 아편전쟁 때, 살아남은 모든 페키니즈를 죽이라는 황제의 엄명에도 살아남은 페키니즈 5마리가 영국군에 의해 영국으로 전해지면서 유럽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온순하고 귀여운 외모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 외모: 납작한 단두종으로, 얼굴이 옆으로 길고 주둥이와 코가 짧습니다. 돌출된 크고 동그란 눈을 가지고 있으며 눈 사이가 멀고, 귀는 아래로 쳐져 있습니다. 다리가 짧고 허리가 긴 편이며 풍성한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성격: 온순하고 조용하며, 주인에게 충성심이 강하고 애교가 많습니다.
  3. 역사: 중국 황실에서 왕족들이 기르던 견종으로, 황제들은 페키니즈 중에서도 작은 강아지를 소매 속에 넣고 다닐 정도로 아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 2차 아편전쟁 때, 살아남은 모든 페키니즈를 죽이라는 황제의 엄명에도 살아남은 페키니즈 5마리가 영국군에 의해 영국으로 전해지면서 유럽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4. : 길고 풍성한 털을 가지고 있으며, 손질이 필요합니다.
  5. 주의사항: 호흡이 어려워할 수 있어 격한 운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안구가 돌출되어 있어 안구 손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성격

페키니즈의 성격은 온순하고 조용하며, 주인에게 충성심이 강하고 애교가 많습니다. 낯선 사람에게는 경계심이 강한 편이지만 주인에게는 다정한 성격입니다. 또한, 독립적인 성격이 강하여 분리불안은 거의 없는 견종입니다.

페키니즈는 단두종으로 호흡 곤란이 생길 수 있으며 코 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구가 돌출되어 있어 안검내반증에 취약하며 녹내장, 백내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페키니즈는 고집이 센 성격이기도 하므로, 사회화 시기에 훈련을 잘 받아야 합니다. 더위에 취약하므로 더운 날씨에 야외활동을 할 때는 열사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페키니즈는 단두종으로 호흡기와 심장질환이 취약해 갑작스러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릴 적부터 꾸준한 건강검진을 통해 강아지의 건강을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긴 털로 인해 눈과 코 주변에 피부병이 생길 수 있어 발톱으로 긁다가 안구 쪽에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 건강 관리를 위해 안구 세정제를 이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페키니즈는 안구가 돌출되어 있어 안검내반증에 취약하며 녹내장, 백내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